• Home
  • 빗물을 모을 물탱크가 필요하다
빗물을 모을 물탱크가 필요하다
By Seongcheol Jang profile image Seongcheol Jang
5 min read

빗물을 모을 물탱크가 필요하다

이상적인 설치를 파악하다

이물질 배출 배관이 포함된 설치도

빗물을 모아 식물 생육에 이용해야겠다. 2.5ha 넓이의 임야를 벌목하고나니 새 묘목들도 심어야 하겠고 꽃도 많이 심을 것이다. 기존의 나무들이 모두 벌목 되었기에 물탱크를 놓을 장소들도 많아졌다.

빗물을 물탱크로 모으기위해 지붕을 만들어 물탱크로 집수되게 할것이다. 이 과정에서 지붕재에 쌓여있던 먼지나 낙엽등도 유입될수 있다. 큰 이물질들은 mesh 망으로 막을수 있겠지만 먼지사이즈는 유입될수밖에 없을 것이니, 도면대로 파이핑을 하면 장시간 누적될수 있는 이물질들을 나중에 뽑아낼수 있으니 장점이 크겠다.

물탱크의 색상은, 백색은 반드시 피해야 한다. 만약 백색을 써야 한다면 완전히 햇빛이 투과되지 않도록 다른 물체로 감싸거나 땅속에 매립해서 사용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끼와 미생물이 창궐하게 된다.

우리가 흔히 가지는 오해중에 하나는 겨울철에 작물이 생존하기 어려운 원인이 '저온'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나도 그리 알고 살아왔으나, 실상은 '건조함' 때문이라고 최근에 알게 되었다. 이것이 의미 하는것은, 겨울철에도 적절한 습윤함이 유지되는게 중요하다는 것이다. 겨울을 이겨내고 봄에 왕성하게 새로운 잎과 싹을 틔우는 환경으로 돌입하려면, 겨울동안의 적절한 습윤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렇게 유지되기 위해서는 겨울철에도 적절한 수분이 공급될 환경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다만, 동파가 우려되기 때문에 수분공급을 위한 물탱크와 파이핑 및 급수용 호스등에 대한 동파방지도 적절히 구비되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하겠다.

By Seongcheol Jang profile image Seongcheol Jang
Updated on
build lifestyle